idea, travel, site. skill, together, communication, road, creative, precarious, urbanism, ongoing, relationship, memory, personal, following, collecting, open air, 친밀한, 로맨틱한 공간, 사적인 공간, set up situation, blind date, fun, alternative comunication

2009년 7월 2일 목요일

1:1 /그룹 인터뷰와 소개 #1-3-UPDATED!!

멈춤, 포즈 연습하기
1:1 인터뷰 하면서 잘하는 것 알리기, 교환가능한 기술은? 그룹별 역할분담하기

공공장소를 직접적으로 사용하거나 놀면서
행복했던 시간
이 있었다면 사진을 가지고 서로 소개하고 듣기와 대신 발표하기
내가 매일 다니는 길, 가장 많이 다니는 길은?

1. Collective DB -( ) 에 대한 기억 수집하기(그룹별 진행)
워밍업단계로 1차 그룹별 필드워크 리서치관련 collective db 이슈에 관한 리서치와 관점 Share를 위해 공공장소를 직접적으로 사용하거나 놀면서 행복했던 시간이 있었다면 사진을 가지고 서로 소개하고 듣기.(사진을 올려주세요!!)
조용하고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 접근하기위해 먼저 각자가 자주 다니는 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vips에서 함께 먹자 (먹으면서 exchange라는 것은 좋은 생각)의견이 나왔고, 집앞호수(학교근처)를 필드워크 로케이션으로 잡아도 좋을거 같고, 홍대앞도 좋습니다. 사람들이 바쁘게 움직이는 지하철 역보다는 사람들이 많이 모이면서 조용한 공간이면 낯선 사람들과 친해지기가 좋을 거 같습니다. 의견주시기 바랍니다.

1:1 인터뷰를 통해 서로 나누고 싶은 기술/서비스가 있는지 생각하면서 각자 그룹별 필드에서 할수 있는 일, 각자 잘하는 것(기술) 에 관한 역할분담, 서로 알아가기(다음주에는 구체적으로 역할분담합니다. 반장도 뽑고, 디지탈 카메라도 준비해 오세요!!!!)

방법
1. 특정 공공장소에 접근한다 ( 다수가 선호하는 공간을 정한다)
2. Collective DB 소개하기
3. 지나가는 낯선이에게 자기만의 이 장소에서 자기만의 사적인 기억이 있는지 물어본다.
4. 허락을 받고 기록하기 예. 녹음
5. 참여자에게 블로그 주소 알려주고 코멘트나 의견을 남겨달라고 요청한다. (colletive db 카드 만들기)
6. 블로그에 이 과정의 경험과 사진, 오브제 (길에서 주운것들), 드로잉, 영상등을 모아서 기록하기

*공공장소에서 임시 휴식공간 만들기
지붕이 있고 편한 임시 공간/
쉽게 만들고 쉽게 해체가능한 공간/나무와 천, 노끈 등을 이용/
재미있고 함께 놀이 거리 필요/간단한 먹거리 갖자 준비
(장소와 재료등은 구체적으로 토의후 결정)


2. 낯선 사람 미행하기 (스토커 모임?)-개인별 진행해서 블로그에 올립니다.
시간/장소/이용한 대중교통 표시/구간 표시/지도에 표시하기
블로그에 DB 올린다.

방법
1. 버스를 타고 지하철에서 혹은 걸어가면서
2. 한사람을 정한다 (상대방이 몰라야한다) 따라갈수 있을문큼 따라가본다.
3. 그 사람에 대해서 모이는 모습, 상황을 글로 구체적으로 모습을 글로 쓰기, 사진도 함께.
4. 블로그에 DB 올린다.


3. 멈춤(Pose ) (개인별 그룹별 진행 가능) 협상하기
1. 사람이 많은 공공장소 한곳에 간다.
-예. 학교 식당, 영화관, 도서관, 대형마트, 커뮤니티, 책방, 옷가게 등 다양한 지역 가게들(local independent shops)등.
2. 이 장소에 일하는 사람/이용하는 사람들-을 설득해서 그룹사진(group photos)을 찍는다.
-잠시 정지해달라고 한다. 물론 한사람은 쉽겠지만 한곳에서 일하는 여러사람을 동시에 찍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설득해서 잠시 1-3분이라도 멈추게 해서 사진을 찍는다.

여러공간의 여러사람을 찍게 되면 사진 시리즈가 모이게 된다.
대형마트ㅇㅇ곳의 사람들. 식당ㅇㅇ곳의 사람들.
그러면 시리즈별 사진(photograph series)이 모이겠죠?그럼 그 사진을 어떻게 활용할수 있을지 찍힌 장소와 그 사람의 아이덴티티등을 고민해 보세요.


댓글 3개: